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 트렁크에 짐 싣는 요령?
입력시간 : 2018-08-08 오전 11:44:01
자동차에 짐을 적재할 때도 요령이 있다. 특히나 무거운 짐을 트렁크에 아무렇게나 방치하면 주행 성능에 영향을 생기기도 한다. 사실 트렁크에 아무렇게나 짐을 던져놓아도 일반적인 주행에서 문제가 따르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속도가 높아지거나 긴급한 상황을 만나면 안전성에 조금이나마 영향이 생기게 된다.

무거운 짐을 트렁크 가장 끝부분(차량 뒤쪽)에 두고 주행을 하고 있다. 만약 강하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무거운 짐은 리어 시트 뒤쪽까지 밀려오게 될 것이다. 이는 자동차의 무게 배분을 깨뜨리는데 영향을 준다. 긴급상황을 만나 갑작스레 스티어링 휠(핸들)을 돌린다면 어떨까? 고정되지 않은 짐은 좌우로 흔들릴 것이다. 사실 저속 주행에서는 문제 되지 않지만 빠른 주행이라면 이런 것들이 무게 배분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렇다면 가장 이상적인 화물 적재법이 있을까? 가장 이상적인 것은 차량의 중앙부에 짐을 적재하는 것이다. 무게 중심이 가운데로 치중되기 때문에 긴급 상황에서도 주행에 문제를 주지 않는다. 때문에 조금 무거운 짐은 뒷좌석 발판 위치에 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트렁크에 짐을 적재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는 트렁크 안쪽 가장자리 쪽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만약 혼자 주행하는 경우라면 운전자와 대각선 방향에 짐을 두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통상 운전자가 앉은 방향에 가장 많은 무게가 실리기 때문이다. 물론 찍찍이라 불리는 벨크로 테이프 등으로 화물을 바닥에 고정할 수 있다면 트렁크 안쪽 중앙부에 두는 것이 좋긴 하다.

일반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자동차 경주 등에서는 무게 배분이 꽤나 중요하다. 같은 이유로 코너링 웨이트 등의 장비를 이용해 각 휠에 걸리는 무게를 계측하기도 한다. 오토뷰 팀이 보유한 장비도 이 코너링 웨이트다.



사실 이와 같은 내용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중요치는 않다. 하지만 화물이 차량 이곳저곳을 굴러다닌다는 것은 차량에게도 또 화물 자체에도 좋지 못하다. 가능하다면 화물을 이상적으로 고정,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 찾아보는 것도 좋다.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댓글보기 관련된 전체의견2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루이스해밀튼 님 (jang****)
크루즈 디젤 스페어 자리에 덤벨넣고 다닌저로써는, 매우 흥미로운 기사네요..정독하고갑니다^^ ㅋㅋ
2018-08-08 오후 10:48   | 신고
터진단추 님 (leju****)
이런 기사 좋아요 ㅎㅎㅎ
2018-08-08 오후 09:23   | 신고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