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에피소드

제목

답변 드립니다.

아이디
김기태 PD
등록일
2024-02-28 10:20:23
조회수
948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다이나모 테스트는 하지 않은지 정말 오래되었습니다. 6~7년도 넘은 것 같습니다. 이전 오토뷰 로드테스트 메뉴에서도 다이나모 테스트가 빠진지도 오래되었거든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4륜구동 차는 많아지는데, 4륜 다이나모를 보유한 업체들이 많지 않고, 있다고 해도 주기적으로 검교정을 하지 않다보니 오차가 커졌습니다. 어떤 경우는 300마력짜리 차가 310~320마력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정상적이면 260~280마력 내외가 나와야 하죠. 그래서 이상한 데이터를 삭제하고 이후 내부 논의를 통해 다이나모 측정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잠시 최신 2륜 측정장비를 보유한 곳에서 측정을 한적도 있지만 요즘 차들은 시스템상 제한이 많아서 2륜만 회전할 때 오류를 내거나 최대 출력을 내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검교정 문제가...)

 

튜닝용으로 쓰일 때는 튜닝전후의 결과만 보여주면 되기에 문제 없지만 저희는 순정 사양의 데이터를 같은 조건에서 보여드려야 합니다. 그래서 검교정이 중요합니다. 저희가 보유한 가속제동 계측장비 및 소음계 등도 1년에서 길게는 1.5년마다 검교정을 합니다. 그래야 신뢰할 데이터가 나오니까요. 

 

그래서 이상한 계측 값이 나오는  문제 발견 이후 서비스 메뉴에서 다이나모를 뺐습니다. 유튜브에서 간간히 다이나모 데이터를 올리시는 분들도 계신데, 장비의 노후화 정도... 검교정이 주기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의미가 사라집니다. 시청자나 영상 제작하는 분들도 이 사실을 모르고 그냥 올리는 것이고요.

 

소음, 무게, 가속, 제동 등의 실측 데이터는 현재 정리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전에 한번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약 4~6개월 정도가 소요될 예정입니다.

이때 일부 편차가 있었던 데이터의 보정도 함께 이뤄져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참고하실 수 있게 됩니다.

 

과거 웹페이지는 저희가 개발한 것이었지만 지금은 정형화된 템플릿을 구입해 쓰는 방식이라 저희 입맛대로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금의 것을 개별적으로 튜닝하고 있지만 시간이 걸립니다.

 

이전 것을 못쓰는 이유는 시스템의 노후화 때문입니다. 과거 시스템은 윈도우서버 및 ASP 기반이었는데, 이제 ASP를 만질 수 있는 개발자가 거의 없습니다. 메인터넌스 조차 어려워진 것이지요. 그것이 빠르게 교체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입니다.

 

지금의 것은 저희에게 있어서도 베타 버전입니다. 완성도가 올라가려면 올 여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더 다양한 정보를 전해 드리기 위해 지금도 추가적인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여러분들이 예상하지 못하실...

진화의 과정에 있어서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이나모는 앞으로도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희가 장비를 보유해서 관리한다면 모르지만 오류 가능성을 알면서 그냥 올리는 것도 무책임한 일이니까요.

 

오토뷰는 일반 독자님들 외에 관련 업계 연구소 분들께서도 참고하시는 페이지입니다.

자동차 제조사 담당자들도 저희 만큼 다양한 차를 경험하기 어렵기 때문에 데이터를 참고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희도 신뢰할 장비 확보에 꾸준한 투자를 벌이고 있고요.

 

지금은 저희도 답답하고 불편합니다만 조금만 기다려 주십사 말씀드립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작성일:2024-02-28 10:20:23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